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테마기획
bg_top
하이멘토이야기
E-LEARN 삼국지
비타캠퍼스 학습강의
인문·교양 강좌
학습정보
공부법
입시진로
자녀교육
어린이경제교실
- 경제뉴스
- 생활속 경제이야기
- 초급 경제교실
- 아이빛 한경TV
- 김용만의 펀머니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추천하기 구독하기
top_l top_r
 
하이멘토이야기
 
bot_l bot_r
유아기의 언어 발달을 도와주는 대화법 날짜 : 2019-07-08

엄마가 매일 잠들기 전에 "엄마야. 엄마. 엄마~"라는 말을 다양한 억양으로, 최대한 다정하게, 놀이식으로 들려줘보세요.그러면 처음에는 별 반응이 없더라도 짧은 단어 하나씩 시작하다가 나중에두 문장도 말할수 있습니다.

때되면 다 말할수있지만 엄마도 노력을 해야합니다.

◆ 유아기의 언어 발달을 도와주는 대화법

1.아이 말에 "더?"를 붙여 말한다.

이 시기 아이는 많은 단어를배우는 동시에 문장을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아이가 원하는 것을 말하면 "더?"하고 묻는다. 예컨데 식탁에서 "쥬스"하고 말하면 "쥬스 더?"라고 물어봐주고, 놀이터에서 "그네"라고 하면 "그네 더?" 하고 물어봐줍니다.그리고 "주스 마시자", "그네 타자"라고 말해주면 아이는 원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길게 표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2.간단 명료하게 말한다.

아이에게 3~4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해주는게 효과적입니다. 그림책을 읽어 줄때도 "콩쥐가 독에 열심히 물을 붓는데도 이상하게 독이 차지 않았단다"고 말해주지 말고 "콩쥐가 물을 부었대.그런데 가득 차지 않았대"라고 간단한 문장으로 바꾸어 읽어 줍니다. 이 시기 아이는 딱 그만큼만 기억할수 있습니다.

3. 자신의 이름을 알게 한다.

18개월쯤 되면 아이는 자기 이름을 말할수 있는데 , 그건 언어 발달에서 꽤 의미있는 일입니다.

아이의 사진을 보여주거나 서울을 함께 보면서 "여기 누가 있어?"라고 물은 다음에 아이의 볼을 가볍게 치고 "너는 현지야,현지"라고 말하고 따라하게 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이름이 머지?"라고 물은 다음에 아이의 볼을 가볍게 치고 "너는 현지야"라고 말해줍니다. 아이가 자기 일므을 확실히 아는것 같으면 이름을 직접 말해주지 말고 사진이나 거울을 이용해 "이게 누구지?"라고 질문을 한뒤 아이에게 이름을 말해주고 따라서 반복하게 합니다.

4.아이가 내는 소리에 무조건 반응한다.

때로 아이는 엄마가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를 냅니다. 하지만 아이가 내ㅡㄴ 모든 소리는 어떤 '의사소통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가 고픈지, 무엇을 달라고 하는지, 밖에 나가자고 하는지, 엄마와 함께 부엌일을 하고 싶다고 하는지를 잘 살펴서 아이가 '소리'를 통해 진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차려야합니다. 그리고 "밖에 나가고 싶다고~?","배가 고프구나~?"하고 무조건 반응을 해줍니다.


알찬 방학 만들기
아이가 잘난 척할때 올바르게 대응하는 법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