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테마기획
bg_top
하이멘토이야기
E-LEARN 삼국지
비타캠퍼스 학습강의
인문·교양 강좌
학습정보
공부법
입시진로
자녀교육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구독하기
top_l top_r
 
하이멘토이야기
 
bot_l bot_r
시험에서 쉬운 문제만 틀린다면? 날짜 : 2021-12-27

 Q: 시험에서 쉬운 것만 틀려요

아이가 수학에서 쉬운 문제를 자주 틀리는 실수를 합니다.
학원에서는 오히려 한두개 틀리는 정도인데 학교 시험에서는 실수를 많이 하네요. 어려운 문제는 오히려 잘 맞고, 쉬운 문제만 틀린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아이가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정확한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시험에서 제 실력이 발휘되지 못하는 것은 심리적인 문제와 학습 기술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심리적 문제 "실수에 대해 관대한 접근이 관건"
아이에 따라서 시험은 극도의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스트레스가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지요.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하면 할수록 더 실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실수에 대해 관대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 있게 문제를 풀고 실수한 문제에 대해 확실한 후처리를 하는 것이 오히려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학원 시험에서는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을 보면 더 분명해 지는데, 학원에서는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시험을 보기 보다는 실력 발휘를 하겠다는 마음이 더 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수가 크게 심리적인 타격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시험 전에 실수하지 말라는 주문보다는 자신 있게 문제를 풀라고 응원해주는 것이 오히려 아이의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 역시 시험에 대해 수비적 자세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마인드컨트롤 하는 것이 좋겠죠.

(2) 기술적 문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 
수학 시험에서는 문제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원 등을 통해 많은 문제 유형을 훈련한 아이들은 대체로 문제가 머릿속에 패턴화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항상 자신의 패턴과 일치하는 문제가 나오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비슷한 패턴인데 조건이 다르거나 표현을 달리할 경우 전혀 다른 패턴의 문제가 될 수 있음에도 자신의 기억 속에 자리한 패턴대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문제를 풀다가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는 오히려 처음으로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이해한 다음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정리해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문제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밑줄이나 동그라미를 치면서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특히 뒷부분에 나와 있는 조건을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보통 괄호 표시를 하고 (단, x는 자연수) 또는 (단, 0<x<1)하고 표시되는 부분이지요.

끝으로 아이의 실수와 실력을 구분해야 합니다. 실수라는 것은 특별히 공부가 없어도 알 수 있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틀렸을 때 실수라고 하고, 공부를 해야 알 수 있는 것을 틀렸다면 그것은 실력입니다. 아이의 말을 100% 신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이는 경험적으로 몰라서 틀렸다는 것 보다 실수해서 틀렸다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실력이 부족해서 틀린 것인데 실수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문제 분석이 필요합니다.



상위1%의 공부법 “교과서를 읽어라”
자녀의 기질에 맞춰 대화하기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