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유아멘토
bg_top
유아가이드
- 유아교육뉴스
- 초등준비
학습멘토
- 한글떼기
- 영어나라
- 유아수학
- 유아배움터
맘스코치
- 자녀키우기
- 문화체험나들이
- 북카페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Home > 유아멘토 > 유아가이드 > 유아교육뉴스
최신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수도권 ..
박백범 교육부 차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1주일 연장되면서 수도권 지..
[위드 코로나 시대, 대학의 길] <..
포스텍 온라인 강의망 5년전 구축, 한양대 ‘홀로그램 교수’가 원격수업 신종코로..
[눈높이 사설] 치솟는 라이더 몸값
한국 고교 교사 1인당 학생 수, 2년 연속 OECD이하…대..
언택트 시대… 미래 교육방식 어떻게 달라질까?
[눈높이 사설] 흙수저 '스가'
 
bot_l bot_r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21일부터 수도권 등교 수업 재개…“유초중 1/3 ·고교 2/3 제한”  
bot_l bot_r

서울의 한 고등학교 1학년 교실이 지난 8월25일 텅 비어 있다.

수도권 지역 유치원·초·중·고등학교의 등교 수업이 오는 21일 재개된다. 유·초·중학교는 전체 인원의 3분의 1, 고교는 3분의 2 이내에서 등교 수업을 할 수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수도권 지역 등교수업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다만, 등교수업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9월 28일~10월 11일)에는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적용한다고 말했다.

이 기간 동안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학교는 등교 인원을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20일까지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하는 비수도권 지역도 동일하게 10월11일까지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이어간다. 다만, 지역 여건에 따라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학교 밀집도를 일부 조정할 수 있도록 열어뒀다.

또한, 등교를 하지 않으면 학습공백이 심화될 수 있는 특수학교나 밀집도가 낮은 60인 이하 소규모 학교, 도서벽지교육진흥법 시행규칙상 농·산·어촌 학교는 당국과 협의를 거쳐 등교를 할 수 있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 중도입국학생도 마찬가지다.

수도권 초등학교에 제공되던 긴급돌봄에 준하는 서비스도 지속해 제공된다. 정부는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돌봄교실을 운영하며, 한 교실 당 10명 내외를 유지하고 점심을 제공해 왔다.

10월 11일 이후 등교수업 지속 여부와 학교 밀집도 조정 여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다음 달 초 결정될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 특별방역지침 등을 잘 준수해주시면, 11일 이후의 등교 수업 날짜를 늘려나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교사가 학생을 살펴주지 못해 학습공백이 심화된다는 지적을 반영해 원격수업 기간 중 학생과 교사가 소통하는 시간을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모든 학급에서 실시간으로 조회와 종례를 운영하도록 했다.

교사는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조회와 종례를 하며 학생 출결과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원격수업 내용 등을 주제로 학생과 소통하게 된다.

부득이한 이유로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전화나 소셜미디어로 조회와 종례 내용을 전달하고 특이사항을 파악하도록 했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 비중도 확대할 계획이다. 일주일에 1회 이상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고 실시간 대화창을 통해 학생에게 배운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유형별로 과제수행, 피드백, 준비시간 등을 포함해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1차시 당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의 시간을 지킬 것을 당부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도 교사가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콘텐츠나 학습·놀이 꾸러미를 활용한 원격수업을 진행할 때 전화로 학생·학부모와 상담할 것을 권고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불안과 염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원격수업을 할 때 자기주도적인 학습 및 집중도 유지방법 등 자녀도움 정보도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교원, 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원격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서 추가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동아닷컴  (등록일 : 2020-09-16 15:31:21)

. 연관분류 유아멘토 > 유아가이드 > 유아교육뉴스
초등멘토 > 초등가이드 > 초등교육뉴스
중등멘토 > 중등가이드 > 중등교육뉴스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교육부, ‘특별 방역 기간’ 예고에도 등교수업 재개…그 배경은?
등교수업은 어떻게? 10월 11일까지는 원격수업 유지하나
 스크랩하기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