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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불면증, 생활 습관 점검부터! 날짜 : 2019-06-03

■ 불면증의 원인

잠들기 어렵거나, 중간중간 잠을 여러 번 깬다거나, 이른 새벽에 잠이 깨 더는 잠이 오지 않는 현상을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 가장 중요하고 흔한 원인은 바로 심리적 스트레스입니다.

예를 들어 성적 하락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잠이 들 때 슬프거나 화가 나지요. 그리고 다음에 또 시험을 못 보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에 잠 못 드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 밖에 우울증, 불안장애, 수면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질병으로 불면증이 나타납니다.

물질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고요. 카페인이나 중추신경 각성제를 복용하거나 알코올, 진정제, 수면제 등을 끊었을 경우가 바로 그 경우입니다.

■불면증 치료는 생활습관의 변경부터

어린이 여러분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수면제를 함부로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보다 생활습관을 바꾸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매일 일정하게 하는 것이죠. 비록 전날 늦게 잠이 들어 피곤하더라도 꼭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세요. 그래야 다음 날에 더 늦게 잠이 드는 것을 피할 수 있으니까요.

또 커피, 녹차, 홍차 등의 카페인 함유 음료는 피하고 잠들기 전에 배가 너무 고파도 잠이 잘 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저녁에는 충분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세요.

너무 춥거나 덥지 않게 잠잘 때 옷을 적당히 입는 것도 중요하지요. 그리고 일단 잠자리에 누우면 생각 자체를 하지 마세요.

생각을 하다 보면 뇌가 각성이 돼서 잠들기 힘들어지거든요. 걱정거리가 있더라도 내일 일어나서 걱정하자고 스스로 다짐하세요.

또 저녁 식사 뒤 30분 정도 휴식을 취한 다음 다시 30분간 몸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세요. 그런 다음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해 몸의 근육을 풀어주면, 더 쉽게 잠이 올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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