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테마기획
bg_top
하이멘토이야기
E-LEARN 삼국지
비타캠퍼스 학습강의
인문·교양 강좌
학습정보
공부법
입시진로
자녀교육
어린이경제교실
- 경제뉴스
- 생활속 경제이야기
- 초급 경제교실
- 아이빛 한경TV
- 김용만의 펀머니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추천하기 구독하기
top_l top_r
 
하이멘토이야기
 
bot_l bot_r
책 읽는 기술과 공부기술은 다르다. 날짜 : 2019-10-21

책을 읽는 것은

‘독서를 많이 하는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거나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독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이 꼭 맞는 말이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잇는 독서는 문학을 사랑하고 경험을 중요시 하는 마음에서 끌리는 대로 읽어 내려가는 독서를 말하기 때문이다. ‘우리아이는 책만 많이 읽어요.’ ‘책만 읽는걸요. 다른 건 별로 관심이 없어요.’ 등등의 문제를 말하는 부모님이 많다.

지혜는 아침 눈을 뜨면서 어젯밤에 덮어두었던 책을 다시 읽는다. 엄마가 학교 갈 준비를 하라고 잔소리를 하면 마지못해 읽던 책을 덮고 학교 갈 준비를 한다. 엄마는 매일 아침 지혜와 이런 실랑이를 벌이는 것이 힘들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지혜가 책을 좋아해서 얼마나 좋아’라며 부러워한다. 그러나 이것이 결코 학교에서 공부하는 공부기술과는 별개라는 것을 지혜엄마는 알고 있다. 책을 읽기만 하면 이해력과 사고력 그리고 학과 공부와 모두 접목이 되어서 우등생이 되는 걸까?

 지혜가 하는 독서는 책에 몰입하여 작가와 주인공의 마음을 함께 공감하고 느끼고 있다. 현실에서 벗어나 책의 내용과 주인공 그리고 그 배경에 하나가 되어 즐기고 있는 것이다. 아이가 어릴수록 이런 현상은 두드러지는데, 옛이야기를 읽고서 호랑이가 진짜로 산에 지금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책의 주인공과 동일시해서 마법의 약을 만들어서 작아지려고 한다거나 하는 것이 그렇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그 시기에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고학년이 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부기술에 필요한 독서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꼭 아이들에게 인지시켜주고 알려주고 공부에 필요한 독서를 할 때 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역사책을 하나의 옛 이야기처럼 위인전을 판타지 소설처럼 읽어 내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지석이는 위인전을 싫어했다. ‘엄마, 위인전은 항상 내용 똑 같아요. 가난하거나 똑똑하거나 한 가지에 몰입하는 한사람이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해서 커서 훌륭한 일을 해내는 훌륭한 사람이 되었다로 끝나잖아요. 그래서 전 재미가 없어요.’ 아차 싶은 엄마는 위인전을 읽기 전에 역사적인 사건이나 그 인물에 대한 시대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나서 위인전을 읽게 했다. 그리고 그 인물이 한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지석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라고 질문을 하면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었더니, 지석이는 그 인물과 주변 인물의 갈등이 해소되는 과정을 알게 되면서 위인전에 점차 흥미를 갖게 되었다.

공부에 필요한 학습독서는 재미와 흥미가 아닌 정보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면서 처리하고 기억해야 한다.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이해에 어려움을 느낄 때는 대부분 이런 정보처리식 독서를 할 때이다. 줄거리 위주의 책이 아니고 역사, 과학, 시사, 교육 등 지식책을 읽을 때 독서는 힘들어 진다. 하지만 고학년이 되면서부터는 학과목 수업에서 지식습득을 위한 독서가 점차 주를 이루게 된다. 그리고 전문서적으로 책읽기를 해나가게 되는 것이다.

공부기술을 위한 책읽기 방법

1. 주제와 부제, 원인과 결과, 중심내용 찾기, 줄거리, 글의 구성, 등장인물의 성격등을 파악하면서 읽는다.

2. 사회나 시사에 관한 책을 읽을 때는 삽화나 그래프 등을 꼼꼼히 보고 주제와 연관지어 읽어야한다

3. 역사책이나 세계사책을 읽으면서는 지역의 지도와 그 시대의 지도를 자세히 보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지도를 직접 그려보고 표시하는 것도 오랜기간 기억하는 좋은 방법이다.

4. 한번 대강 훑어보기를 한 후 다시 한번 자세하게 중요한 부분에 줄을 긋고 여백에는 필기나 메모를 해가면서 읽는다.


독서계획을 세울 때 꼭 알아야 할 것
시험은 물량 공세다.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