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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오멘토] 자신감을 키워주는 체육활동 | 류주경 2009-06-15
 

‘MBPA아동발달센터’ 정인태 원장이 전하는 "자신감을 키워주는 체육활동"

 

1. 아이를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의 욕심은 일단 배제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2. 운동을 할 때는 표현력과 상상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법을 병행하라


온몸으로 자동차나 기차를 표현해 보고, 평균대를 지나면서 나비처럼 행동하는 등의 방식이 효과적이다. 철봉에 원숭이처럼 매달리게 하거나, 매트에서 구르면서 수박처럼 굴러 보게 하거나, 장애물을 넘으면서 캥거루처럼 뛰어넘게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가 옆에서 “정말 나비처럼 지나가네. 캥거루와 모습이 똑같네” 등과 같은 말을 건넨다면 아이의 상상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3. 적절한 운동기구를 활용하라

 

공을 던지고, 리본을 다양하게 흔들어보고, 훌라후프를 돌리거나 굴린 후 따라가게 해보는 것도 좋다. 또 친구들과 함께 운동을 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운동을 혼자하는 것보다 어울려 하게 되면 아이가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서로 안고 구르기, 손잡고 달리기 등 어울려 하는 운동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 유아를 위한 스트레칭 방법

 

①나무가 되어요=하늘 높이 나뭇가지가 올라가듯 양팔을 몸통과 직선이 되게 쭉 뻗는다. 이때 ‘쭉쭉쭉’ 입으로 소리를 내며 부모가 옆에서 도와준다.

 

②나팔 만들기=배꼽을 바닥에 붙이고 엎드린다. 그 다음 상체를 들어올리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본다. 할 수 있으면 높이 올리면서 나팔 소리를 내본다.

 

③ 비행기가 되어요=비행기처럼 양 팔을 몸과 직각이 되게 쭉 뻗는다. 친구들과 함께 누구 팔이 더 긴지 시합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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