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초등멘토
bg_top
초등가이드
- 초등교육뉴스
- 시험일정
- 학교광장
학습멘토
- 우등생따라잡기
- 학습테크닉
- 과목별학습법
- 초등논술
- 초등영어
- 쏙쏙 공부방
맘스코치
- 자녀키우기
- 문화체험나들이
- 북카페
- 학원가 소식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Home > 초등멘토 > 초등가이드 > 초등교육뉴스
최신뉴스
     
 
논술-특기자 전형 줄여 수능선발 ..
[정시 확대 대입 개편안]16개大 정시비중 2023학년 40%로 교육부가 28일 발표한 대입..
[피플 in 뉴스]트럼프 행정부의 패..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 질서를 말할 때 ‘팍스 아메리카나’라는 표현을 씁니다. ‘팍스(..
[주니어를 위한 사설 따라잡기]소방관의 국가직 전환
교육부 차관 “정시 확대, 사교육 받은 학생 유리한 경..
[눈높이 사설] ‘외교의 시간’ 번 한일, 지혜 모아 진..
이 섬의 이름이 ‘지옥’이 된 이유… “군함도를 기억..
 
bot_l bot_r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NASA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 이름 지은 초등생, 과학자로 자라다  
bot_l bot_r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의 이름을 지은 클라라 마 씨가 2009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 연구소에 방문한 모습(왼쪽)과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석사 과정을 밟고 있는 현재의 모습. NASA 제공


‘붉은 행성’인 화성의 표면을 탐사하는 로봇 ‘큐리오시티’의 이름을 지었던 12세 초등생이 11년 뒤 과학자로 성장했다. 지난 2012년 화성에 도착한 큐리오시티는 지금까지 화성의 대기와 지질 연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2008년 화성 탐사 로봇의 이름을 짓는 공모전에 참가했다가 과학자의 꿈을 펼치게 된 클라라 마 씨(23)의 사연을 최근 소개했다. 중국계 미국인 가정에서 자란 마 씨는 캔자스 주 르넥사 시의 한 초등학교에 다니던 중 참가한 NASA의 화성 탐사선 이름 공모전에서 9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당선됐다.

당시 공모전에 제출한 에세이에서 마 씨는 “‘큐리오시티(Curiosity·호기심)’는 우리 삶의 원동력이 된다”라며 “질문을 던지고 상상을 펼칠 때 우리는 모두 탐험가가 된다”고 밝혔다. 마 씨에게는 NASA 산하 제트추진연구소(JPL)에 초대돼 많은 과학자와 공학자를 만나는 기회가 주어졌다. 그는 최근 “생명과 우주에 관해 물어볼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큰 영감을 받았다”며 “인생을 걸고 할 만한 일을 찾았고, 나도 과학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추억을 되새겼다.

수년 뒤 마 씨는 미국의 명문 예일대에 진학해 지구물리학을 공부했다. 지금은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환경 정책 관련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그는 “다른 행성에 로봇을 보내는 것에 대해 고민해보니 지구에 있는 생명이 얼마나 특별하고도 약한 존재인지 깨닫게 됐다”며 “우주는 한없이 크지만 아직 생명체가 발견된 행성은 지구뿐이더라. 지구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지구물리학 전공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한편 NASA는 내년에 화성에 보낼 새로운 탐사선의 이름 공모전도 진행 중이다. 아쉽게도 미국 국적을 가진 사람만 참가할 수 있다.


화성에서 임무를 수행중인 탐사 로버 큐리오시티


[한 뼘 더] 내가 생각하는 멘토는?

수줍음 많은 평범한 초등생이었던 클라라 마 씨의 삶은 NASA 연구원들을 만난 뒤 180도 달라졌습니다. 그는 공모전 당선으로 NASA에서 만나게 된 멘토들과 꾸준히 연락을 주고받으며 과학자의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멘토는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고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는 사람들을 말하지요.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꼭 만나보고 싶은 멘토가 있나요? 내가 생각하는 멘토는 누구인지 말하고 그 이유도 적어보아요.


By 동아닷컴  (등록일 : 2019-11-04 17:28:51)

. 연관분류 유아멘토 > 유아가이드 > 유아교육뉴스
초등멘토 > 초등가이드 > 초등교육뉴스
중등멘토 > 중등가이드 > 중등교육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대학 4년치 등록금 받는 서울 영어유치원…연 2692만원 들어
OECD 수석이코노미스트 “韓 수능 고득점에 사교육 집중…출산율 떨어져”
 스크랩하기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