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고등멘토
bg_top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 시험일정
- 학교광장
대입준비
- 입시전략
- 대입일반자료
- 대학소개
- 대학뉴스
학습멘토
- 우등생따라잡기
- 학습테크닉
- 고등논술
- 고등영어
맘스코치
- 자녀키우기
- 문화체험나들이
- 북카페
- 학원가 소식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Home >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최신뉴스
     
 
“자사고-특목고, 명문대 가는 지..
입시전문가 “고교유형 영향 없고 최상의 결과 내려는 학생의지 중요” 올 1월 서울 ..
‘트라우마 극복해볼과’ ‘말잘해..
‘미지행’ 제공 “말하기 조심스러운데…. 수업과 학교 문화가 모두 기대 이하였..
[주니어를 위한 사설 따라잡기]10돌 맞은 광화문광장, ..
[부자가 배우는 경제]1500년대 ‘유럽 최고의 부자’ 푸..
[피플 in 뉴스]아베의 폭주
덕수상고, 2024년 경기상고에 통합된다
 
bot_l bot_r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페미니즘 토론 활동이 입시에 불이익?  
bot_l bot_r

관련 독후감-동아리 활동 기록, 생활기록부서 지우는 학생 늘어

대학 “학업능력이 가장 중요… 개인 가치관은 평가 안 한다”

“선생님, 학생부(학교생활기록부)에서 ‘페미니즘 동아리’ 기록 지워주실 수 있나요?”

여성인권을 다룬 각종 도서가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페미니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학교에서도 여성인권을 주제로 한 각종 토론, 독서, 동아리 등 활동이 늘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런 활동을 했던 고등학생들이 ‘페미니즘 활동에 대한 오해로 입시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로 학생부에서 삭제해줄 것을 요구하는 일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 A고교에 근무하는 한 사회교사는 “토론수업 중 젠더 불평등에 대해서 설명을 잘한 학생이 있어 해당 내용을 학생부에 기록했지만, 삭제 요청을 받았다”고 말했다. ‘82년생 김지영’ 등 페미니즘과 관련된 독후감을 썼던 학생부 기록을 두고 고민하는 학생도 있다. 혹시나 ‘안티 페미니즘’ 성향을 가진 입학사정관이 이 기록을 본다면 정성평가에서 나쁜 점수를 줄 수도 있다는 우려 탓이다.

비단 ‘친(親)페미니즘 성향’을 드러내는 활동뿐 아니라 ‘반(反)페미니즘 성향’의 활동들을 자기검열하는 학생들도 있다. 회원수 266만4178명에 이르는 대형 입시 커뮤니티 ‘수능만점시험지 휘날리며’에 지난달 글을 올린 한 학생은 “토론시간에 ‘학교에서 페미니즘 교육을 해도 되는가’라는 주제에 대해 ‘편향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이 담길 수 있고 남성 역차별 소지도 있으니 자제해야 한다’는 논지를 펼쳤다”며 “학생부에 이 내용이 담겼는데 입시에서 문제가 될 것 같다”고 걱정했다.

이는 ‘여성혐오’ ‘남성혐오’ 등 젠더 이슈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이 일선 학교에까지 확산됐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본래 ‘페미니즘’은 여성인권 신장 운동을 의미하지만, 최근 한국사회에선 성별 간 대립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다수의 입학사정관들은 ‘페미니즘’과 관련해 학생이 해 온 활동은 평가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준민 서울대 입학사정관은 “개인의 가치관은 평가요소가 아니고 ‘학업능력’을 제일 중요하게 평가한다”며 “단언컨대 지원자들을 특정 성향에 따라 걸러내는 대학은 없다”고 말했다.

괜한 걱정이 앞서 지난 학기 학생부 기록을 뒤늦게 수정하는 것은 절차가 복잡할 뿐 아니라 입시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관계법령에 따르면 학생부는 원칙적으로 학년이 마감된 뒤 수정해선 안 된다. 학생이 재학 중인 경우에 한해 명확한 사실관계의 오류가 있을 때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제출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열어 정정에 대한 심의와 결정을 한다. 임진택 경희대 수석입학사정관은 “삭제를 했다는 사실도 기록에 남고 오히려 이 기록을 보고 입학사정관들은 ‘왜 삭제를 했을까’ 궁금해할 뿐이다”라며 “기록을 삭제함으로써 발생하는 이득은 없다”고 말했다.


By 동아닷컴  (등록일 : 2019-06-10 09:16:25)

. 연관분류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사회적 역량 갖추는 ‘통합교육’, 국가차원 지원 지속적 확대”
수학 까다로웠던 6월 모의수능 끝…실전 준비 국영수 학습전략
 스크랩하기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