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top_l top_r
 

아이디저장
아이디비번 회원가입
 
bot_l bot_r
top_l top_r
 
고등멘토
bg_top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 시험일정
- 학교광장
대입준비
- 입시전략
- 대입일반자료
- 대학소개
- 대학뉴스
학습멘토
- 우등생따라잡기
- 학습테크닉
- 고등논술
- 고등영어
맘스코치
- 자녀키우기
- 문화체험나들이
- 북카페
- 학원가 소식
bg_bot
 
bot_l bot_r
진단테스트
우등생 플래너
멘토상담
Home >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최신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수도권 ..
박백범 교육부 차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1주일 연장되면서 수도권 지..
[위드 코로나 시대, 대학의 길] <..
포스텍 온라인 강의망 5년전 구축, 한양대 ‘홀로그램 교수’가 원격수업 신종코로..
현직 교사 “원격수업 탓, 아이들 간 학력격차 커져” ..
구미대, 1인당 장학금 481만 원…‘전국 1위’ 차지
브랭섬홀 아시아, 오는 13일 온라인 입학설명회 개최
구태의연한 지식 거부하는 ‘언러닝’… 예술교육 현장..
 
bot_l bot_r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선택과 집중해야” 김정연 국어 강사가 소개하는 모의고사 대응 전략  
bot_l bot_r

이달 16일 예정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를 앞두고 국어 강의로 손꼽히는 김정연 명인학원 강사는 10일 “시간을 선택하고 집중해야 할 중요한 시기”라며 “수시 준비, 체력 저하, 정신력 부족 등으로 학습 패턴을 제대로 유지하기 쉽지 않겠지만 수능을 앞두고 자세를 가다듬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강사가 본보에 기고한 9월 수능 모의고사 대응 전략을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명인학원/김정연국어 대표강사 김정연입니다.

먼저 코로나 사태라는 초유의 상황에서 함께 공부하면서 제한된 상황의 안타까움과 아쉬움이 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달려가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보냅니다.

9월에 접어들면서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 극대화와 더불어 수능 일정의 불분명화, 학교 학습의 불안정, 입시 정보의 혼돈 등 수험생들의 불안감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9월에는 사실상 마지막 모의평가인 9평이 있고, 수시원서 준비, 파이널 시작 등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바쁘고 예민해지는 시기입니다. 실제 이 시기에 수시 준비, 체력적 저하, 멘탈의 나약화 등으로 학습 패턴이 제대로 유지되기 쉽지 않습니다. 저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이 시기에 3P를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① Point Check : 실속있는 약점 보완

흔히들 9월부터의 시간을 선택과 집중이 중요한 시기라고 이야기 합니다.

현재 나에게 맞는 학습 POINT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체크하고 학습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합니다.

6월 모의평가와 짧지만 여름 방학을 지내면서 이미 수험생 자신의 취약점 분석이 끝났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본인의 취약점을 찾지 못했다면 빨리 그동안의 학습 결과를 정돈하여 파이널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9평 전까지 완성해야 하는 학습 우선순위를 정하고 꼭 필요한 것부터 반드시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계획이 무너지면 지나간 시간에 대한 아쉬움에 멘탈도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학습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② PRE-TEST : 모의고사의 올바른 활용

9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수능 파이널 대비 학습이 시작됩니다. 파이널을 대비하여 시중에 여러 모의고사가 준비되어 쉽게 구입하거나 접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모의고사는 무엇일까? 어떤 조건으로 모의고사를 선택해야 할까? 선택의 기로에서 여러 망설임들이 있을 것입니다.

파이널은 이론적 최종 정리와 실전의 두려움을 극소화 시키기 위하여 경험치를 늘리는 시기입니다. 많은 문제를 풀고 여러 번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문제 푸는 습관 점검

파트별 문제 풀이 소요 시간 체크, 집중력이 약해지는 시간과 파트, 재검토 시간의 유무 등 본인의 문제 풀이 습관에 있어서 최적화된 상태를 찾아내고, 비효율적인 부분은 빠르게 개선해야 합니다.

㉡ 모의고사 점수에 과민반응하지 않기

파이널 기간 중 수험생들이 모의고사를 풀고 그 결과에 따라 울고 웃고, 불안해하거나 안심하거나 하는 모습들을 수없이 보게 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모습들이 지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이지만, 반면 너무도 위험한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이 시기는 조급함과 두려움, 불안감 등으로 멘탈이 예민하고 극도로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러한 자극에 쉽게 지배당하게 됩니다.

각 모의고사마다 또 회차마다 난이도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모의고사는 훈련을 하는 용도이지 그 점수와 등급 컷이 100% 수능에 직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종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풀어보기, 오답 체크와 그 보완, 난이도에 따른 문제 풀이 상태 체크, 내 컨디션과 마인드 컨트롤 등 종합적으로 철저히 본인의 상태를 점검하고 훈련하는 역할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해설지 CHECK

모의고사를 다 풀고 난 뒤에 틀리지 않은 문제라도 반드시 해설지를 읽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판단한 이유로 정답인지 CHECK 함으로써 정확하게 문제해결을 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③ Positive Mind Control : 긍정적 마음가짐

수시 원서 준비, 체력적 저하, 조급함과 두려움, 불안감, 극도의 스트레스 등으로 실제 감정선이 약해져서 학습에 집중을 못하고 효율적 활용을 못해 시간 낭비로 후회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및 시간, 체력관리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고, 이로써 비롯되는 심신의 건강이 긍정적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마음가짐과 끝까지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고, 흔히들 하는 충고와 조언이라도 실제 그것을 내 것으로 내 장점으로 만들어 내기 위하여는 본인의 역할과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합니다. 2021학년도 수능 최고의 결과를 위하여 끝까지 함께 달려갈 것을 다짐하며, 수험생 여러분의 마지막 스퍼트를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By 동아닷컴  (등록일 : 2020-09-11 14:45:58)

. 연관분류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수도권 ‘등교 재개’ 언제? “추석 지나고 10월 중순 이후에”
대학들 신기술-수준 높은 강의 함께 이용 ‘공유대학’ 나온다
 스크랩하기
top_l top_r
 
로고 풋터
하이멘토 소개  bar  개인정보 보호정책  bar  이용약관  bar  제휴문의  bar  사이트맵
회사정보
 
bot_l bot_r
himentor@himentor.co.kr